선급인증

DNV

  • 1. DNV(노르웨이선급협회) 인증 개요

    재단법인 DNV(Det Norske Veritas) Group은 다국적 기업으로써 1864년 설립되어 135여국에 4,800여명의 기술진을 구성되어 선박검사, 감리, 제3자 검사 및 기술에 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공급하고 있다. 노르웨이 국가로부터 국가공인 선급 협회로 지정되어 감사 및 인증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노르웨이 선급협회의 검사 선박으로 지정될 경우 제품검사, 검사 및 시험장비 및 공정시스템에 대한 승인을 받지 못할 경우, 제품검사 자체가 불가능하며 선박 제조시 사용되는 재료/자재로써 납품 및 설치를 못하는 제도이다.

  • 2. DNV마크(공장승인)의 제품과 목적

    1) 선박 건조시 원재료/자재로 사용되는 제품 및 자재에 대한 제품시험 및 공정승인

    2) 제강, 주조품, 인고트, 필렛트 및 슬래브 등의 제조업체가 적용된다.

    3) 제품을 노르웨이 선급협회의 검사 선박에 설치하기 위해서는 제품에 테스트는 물론 공정, 생산설비 및 검사 및 시험장비까지 심사를 받아야 인증이 가능한 강 제적용 규격이다.

    4) 수출품인 경우, 제3자가 공식적으로 인증을 해주는 제3자 검사는 공장승인 된 업체에 한하여 가능하다.

    5) 인증을 받을 경우, 영업의 활성화뿐만 아니라 매 생산시 까다로운 검사항목이 일부 제외되어 비용절감의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

  • 3. DNV 인증절차

    1) 신청서 작성

    2) 검사 및 심사조건/절차, 금액협회

    3) 공장시스템, 검사 장비 및 설비 보완

    4) 공장심사/제품 승인검사

    5) 결과

    6) 제품 검사결과 및 검사결과서 검토

    7) 검토결과

    8) 인증서 발급

  • 4. DNV 인증대상 제품

    제강공장, 스테인리스 스틸 플레이트 및 파이프 등 각종 선박 제작에 사용되는 원재료/원자재 생산공장에 대한 승인

  • 5. DNV 인증의 사후관리

    인증서의 유효 기간은 4년이며, 4년마다 재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 만료 3개월 전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LR

  • 1. 개요

    영국선급협회라 불리는 이 조직은 세계의 선박을 망라한 로이드 선명록(船名綠)을 처음 발행한 1760년을 협회 창립의 해로 정하고 있으며, 1834년 현재의 조직으로 개편되었다.

    전세계에 걸쳐 3,900명의 직원들이 260개의 사무실을 갖추고 활동하고 있으며, 전세계 상선의 약 1/4 가량이 이 협회 자체의 규정에 따라 선박의 건조와 수리 등의 검사를 받고 있다. 이 선급협회가 135개국 정부를 대신하여 각 선박이 국가별 및 국제적 안전 규정에 부응하는지 검사하는 것이다.

    이 협회의 항만 부서는 고정 구조물이나 이동 구조물을 막론하고 모든 종류의 구조물을 검증하며, 안전기술, 환경처리 및 품질에 대한 보증 등 육상 산업시설에 대해서도 광범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제품의 구입자는 그들이 선정하는 공급자 및 납품업자가 필수기준에 부합하는 그러한 부품을 공급한다는 증명을 필요로 한다. 제품에 부착되는 Lloyd's의 타입승인 마크는 당신의 요구가 확인되었다는 보증이며 클라이언트를 제공한다.

  • 2. 로이드 타임승인

    Lloyd's의 타입 승인은 부품에 대한 승인서비스이며, 해양장비, 플랜트장비, IT부분에까지 폭넓게 적용된다.

    공평한 제 3자 검증을 제공하며, 이는 제품의 스펙 및 국가별 표준, 국제표준을 근거로 검증한다.

    이는 적절한 수준의 안전이 보장됨을 증명하는 것이며, 이는 곧 기업의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것이다.

    또한, 로이드 타입 인증 마크를 포장재나 선전용 책자 또는 제품에 부착하는 것을 허용한다.

  • 3 .로이드 선급의 이점

    형식인증(Type Approval)은 요구하는 부품의 표준에 부합하는 부품을 공급한다는 신뢰를 주는 것이다.

    이 제도는 주요제품에 대해 지속적인 직접검사를 하는 것에 비해 비용을 절감시켜주는 방법이다.

    이는 배를 건조함에 있어 납기지연과 재작업을 최소화함으로써 위험을 분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타입 승인은 중요한 문제를 인식하게 하고, 제조국들에게 벤치마킹 연습을 통하여 제품의 수준을 높일 수 있도록 도와준다.

  • 4. 로이드 선급의 절차

    1) 기업이 제출하는 설계 자료를 검토하고, 그것이 해당 표준이 부합하는 지를 점검한다.

    2) 요구한 성능에 부합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시험보고서를 검토한다.

    3) 기업의 제품이 설계 자료에 따라 잘 생산되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공장검사를 실시한다.

    4) 다음으로 타입승인서가 발향되며, 일반적으로 이는 5년 동안 유효하다. 그리고 로이드 타입 송인 마크를 사용해도 좋다는 권한을 부여한다.

    5) 마지막으로, 기업의 제품을 로이드 Type 승인을 받은 제품으로 등록시킨다.

  • 5. 해양장비지침의 정의와 등재리스트

    해양장비지침은 특정장비의 수행에 적용되고, 유럽연합 소속으로 등재된 배에 사용된다.

    만일 기업이 해양장비 지침에 등재된 어떠한 장비를 생산, 구매, 공급하더라도 기업에 해당된다. 등재리스트는 다음의 카테고리 제품에 해당한다.

    1. life-saving appliances (인명구조기구)
    2. marine pollution prevention (해양오염방지기)
    3. fire protection (화재방지)
    4. navigation (항업장비)
    5. radio communication equipment. (전파 장비)

    해양장비지침은 IMO에서 합의된 그러한 필수조건에 부합된 장비의 보증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유럽연합의 회원국 또는 그 권한을 위임받은 기관에 의해서만 승인서의 발행이 가능하며, 유럽연합의 회원국에서는 그 승인서를 인정하여야 한다.

  • 6. 로이드선급의 승인서비스

    유럽 및 국제적인 승급협회의 일원으로써, 로이드는 기업의 제품이 필수조건에 부합됨을 증명하는데 도움을 주며 이러한 승인 서비스는 당신으로 하여금 적합성을 주장할 수 있도록 한다.

GL

  • 1. GL인증 개요

    GL은 독일에 본사를 두고 7,000여명의 직원, 주요 80여 개국 200여개의 인증센터를 갖추고 활동하고 있다.

  • 2.GL 인증절차

    1) 신청서 작성

    2) 검사 및 심사조건/절차, 금액협회

    3) 공장시스템, 검사 장비 및 설비 보완

    4) 공장심사 / 제품승인검사

    5) 결과

    6) 제품검사결과 및 검사결과서 검토

    7) 검토결과

    8) 인증서 발급

  • 3. GL 인증을 받을 수 있는 제품 및 제품군

    제강공장, 스테인리스 스틸 플레이트 및 파이프 등 각종 선박 제작에 사용되는 원재료/원자재 생산공장에 대한 승인

  • 4. GL 인증의 사후관리

    인증서의 유효 기간은 4년이고 4년마다 재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 만료 3개월 전에 신청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ABS

  • 1. ABS 개요

    비영리, 비정부적인 조직으로 국제 해양산업의 자체 통제기관이며 자연환경과 재산 생명의 안전을 도모하는데 목적이 있다.

    1862년 뉴욕에서 미국선장협회(American Shipmaster's Association)라는 명칭으로 발족하여 제1차 세계대전 전까지는 미국 연안 항해의 미국 선박에 대한 업무만을 취급하였다. 목조선,철갑선,강철선박,증기선 등에 대한 원리를 발표하였고, 최초로 기술자문위원회를 설립하고 1898년 현재의 회사명으로 개칭하였다. 1916년 오대호선급협회 (Great Lakes Register)와 통합하여 오늘날 세계적인 대선급협회가 되었다.

    초기 설립목적은 선박이나 그 외 선박 구조물의 기계적,구조적 적합성을 결정하는 일이었다. 그 선별작업은 해양선박이나 구조물의 디자인,작동관리,설계 등에 표준원리를 적용,관리,감독하는 일이다. 회원들은 해양산업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기업에 대해서도 품질보증,상담업무,자격심사 등의 업무를 하고 있다.

    2002년, 전 세계 59개국에 189개 사무소가 있으며, 본부는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 유럽 본부는 런던, 태평양 본부는 싱사포르에 위치해 있고 한국사무소는 ABS퍼시픽이라는 이름으로 운영되고 있다.

  • 2. ABS형식승인의 개념

    ABS형식승인을 고려한다면 먼저 형식승인제도(Type Approval Program)와 형식승인제품(Type Approved Product)에 대한 용어를 정의해야 한다. 제도(Program)란 평가, 심사, 그리고 데이터베이스의 유지관리를 포함하는 포괄적인 전 과정이다.

    Type Approved Product(형식승인제품)은 아래의 조건을 만족시키는 과정이다.

    1. 1) 엔지니어의 설계에 대한 평가는 표준에 맞게 설계가 되었는가를 판단하는 것이다. 제조자는 ABS가 제품이 표준에 맞게 설계되었는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여야 한다. 이에 대한 결과로 '제품설계평가 승인서(Product Design Assessment Certificate:PDA)가 나온다.
    2. 2) 생산과정을 직접 점검하고, 제품에 대한 시험을 진행함으로써 표준에 적합한지를 판단한다.
    3. 3) 검사관이 공장심사를 통해 지속적으로 표준에 맞게 생산이 가능하다는 판단을 하면 "생산평가 승인서(Manufacturing Assessment Certificate)"가 나온다.

    기본적으로 PDA(제품설계평가 승인서)는 그 제품이 ABS 선급인정을 받은 배에 정착할 수 있는 사전 승인서이다. 이 PDA는 어떤 특정한 선박의 전체승인기간을 단축시켜준다. 만일, 어떤 특정한 선박이 결정되고, 기술자가 이미 승인된 제품에 대해 검증하고자 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된다. PDA만 있으면 제조자로부터의 복잡한 추가 서류 제출없이 간단한 검토만으로 간단히 끝이 난다. 만일 "Unit 승인"이 필요가 없다면, 제조자는 "PDA"만 제출하면 된다. PDA는 규정 및 설계 등의 변경을 고려하여 5년을 그 유효기간으로 한다.

  • 3. ABS형식승인을 위한 신청과 절차

    제조자는 형식승인 제품을 신청해야 한다. 그러나, 'Unit 승인서 (Unit Certification)'라는 조건이 필수적이라거나 검사관이 재질 시험이나 기타 시험에 참여했다면, 형식승인 제품은 제조자에게 더욱 많은 이득이 있다. 형식승인 제품은 'Unit 승인'절차를 간소화시킨다.

BV

  • 1. BV의 개요

    1828년에 선박의 안정성 검사를 위해 창립된 BV(프랑스선급)는 프랑스 파리에 본사가 위치한 안전 및 품질관리 분야의 세계적인 검사기관이며, 현재 그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50여 개국 580여 지점망(100,000이상 고객 보유)을 보유하고 있다. - 매출액('99)으로는 FRF 4.8 bil(약 1조원)에 달한다.

  • 2. BV의 설립목적

    선박, 항공기 및 해양 구조물의 등급 책정

    품질의 관리와 검사

    기술적인 지원과 자문 및 연구 용역 수행

    ISO9000, ISO14000, ISO18000, QS9000, CE Mark, TICKIT 인증 업무

    활동 목표라 하면 고객들의 진정한 동반자로서 위험을 사전에 방지하고 안전과 품질을 증진시키기 위함이다.

  • 3. 주요 활동영역 및 업무실적

    BV의 주요 활동 영역

    1. (1) 국제무역제품 및 일반 소비제품들의 품질 및 안전성 검사(CPD/CDG)
    2. (2) 해사분야 (선박/해양 구조물) 안전성 검사(Marine)
    3. (3) 산업분야 (발전소, 운송장비, 석유화학, 전자, 기계 및 전기) 안전성 검사(IND)
    4. (4) 인증분야 (ISO9000, ISO14000, QS9000, CE Mark, TICKIT) (B.V.Q.I)
    5. (5) 건축구조물 및 항공분야 안전성 검사(Building/Aeronautics)

    각 활동분야별 주요 업무 실적

    1. 국제무역분야 : 15개국 정부 대행 검사
    2. 해사 분야 : 6,000여 선박 등급 책정, 25개 인증 완료 및 850명 전문 검사관 보유
    3. 산업 분야 : 100여 개 설비 국제 승인 및 인증 실행
    4. 인증 분야 : 동 분야 실적 세계 1위, 17개국 인정 기관 및 12,000여 개 회사 인증
    5. 항공 분야 : 24개 인증 완료
    6. 건설 분야 : 전 세계 시장 점유율 21.5%
  • 4.선급인증 과정
    1. 선박, 구조물, 기구, 기계 등등과 관련된 규정, 규칙, 안내서 등과 그에 관련된 서류양식의 개발
    2. 선박이 선급규정에 만족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계획, 계산, 그리고 조사와 시험에 대한 검토
    3. 위에 언급한 규정, 규칙에 만족시 클래스에 합당한 승인서의 교부
    4. 정기적인, 혹은 임시적인 승인서 갱신을 위한 조사를 하며, 이는 승인받은 제품이나 부품이 승인받은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가를 점검한다.

    요약하자면 선급인증은 선박이나 해상 구조물 또는 근해구조물 등이 선급협회가 규정하는 규정에 만족하는 가를 보는 것이며, 검사관이 규정에 맞게 검사할 수 있도록 그러한 규정을 공급한다. 그리고 선급 승인서가 발급된 선박이나 부품은 선급협회에 의해 등록이 된다.

  • 5.Marine equipment certification(해양장비의 승인)

    1999년 1월 1일부터 유럽연합과 노르웨이, 아이슬란드 국적의 선박에 탑재되는 해양장비는 관련된 기술규정에 만족한다는 표시로 "Wheel Mark"를 부착하여야 한다.

    지정된 장비는 인명구조장비, 해양오염방지장비, 화재방지장비, 항법장비, 전파 장비이다.

    BV는 앞서가는 승인권자로써 선주, 조선소 그리고 장비(조선기자재)제조업자에게 MED 관련해서 서비스가 가능하다. BV는 또한 영국, 호주, 프랑스 정부를 대신하여 승인서를 발행할 수 있다.

RINA

  • 1. RINA의 정의와 개요

    RINA - AN ORGANISATION LEADER IN THE MARINE EQUIPMENT AND APPARATUS CERTIFICATION

    RINA는 오랜 전통의 기관으로 해 선급규정이나 국제적인 혹은 이탈리아국내 표준에 근거하여 상장비나 시스템의 안전이나 해양오염방지 관련한 승인을 진행한다.

    RINA의 형식승인 프로그램은 이탈리아 국내법이나 국제적인 규정에 근거하여 전체생산을 대표할 수 있는 샘플에 대한 설계와 시험표준에 적합한지를 판단한다. - 2003년 4월 30일까지 335개 회사의 226개 종류의 조선기자재에 대해 총 2419건의 형식승인서를 발행함.

    1999년 1월 1일부터 MED Directive(해양장비에 대한 지침)가 발표됨에 따라, RINA는 해상장비에 대한 유럽연합 지침에 따라 승인기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2003년 4월 30일까지 134개 조선기자재 회사의 55개 제품 카테고리에 대해 2212건의 MED승인서를 발급하였다

    RINA는 또한 레저선박 및 관련부품에 대한 유럽연합지침 94/25/EC에 근거하여 승인기관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03년 4월 30일까지 465개 회사의 5228척의 레저선박에 대한 승인작업을 완료했으며 440개의 장착부품에 대한 승인을 완료하였다.(조향기어, 연료탱크, 연동호스 등)

  • 2.RINA의 형식승인대상

    1989년 12월 21일 위원회 지침 89/686/EEC에 의거, 개인 보호 장비의 기본안전에 대한 회원국들의 법의 초안이 작성되었고 이들 장비의 승인절차에 대해서도 시장에 나오기 전에 적용되어야 한다.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서도 RINE는 관심을 갖고 있으며, 그러한 형식승인은 아래의 제품에 해당된다.

    1. Life Jackets, personal buoyancy aids/additional items : 구명조끼, 개인용 부력기
    2. Buoyancy compensators(부력조정장치)
    3. Self-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and relative compotents (자가 수중 호흡기구 및 관련 부품들)
    4. Wet suits and dry suits(잠수복과 건조복)

RS

  • 1. RS인증 개요

    RS는 러시아선급으로서 Russian Maritime Register of Shipping의 약자이다.

    선급협회인 Russian Register는 선박 기술관리 세계에서 다년간의 경험의 결과로 1913년 12월 31일 설립되었다. - 1923년 소련연방의 Register로 개명, 이후 현재의 RS로 바뀌었다. 1969년 이후, 국제 선급협회연합(IACS)의 회원이 되어왔다.

    1993년 이후로, RS는 ISO 9001에 상응하게 발전시킨 내부 품질 관리 시스템을 유지해오고 있다. RS 품질관리 시스템은 IACS에 의해 공인되었다. 1999년 이후, RS는 유럽연합에 의해 인정된 기구가 되었고, Council Directive 94/57/EC and EN 45004에 일치하도록 활동해왔다.

  • 2.RS의 주요 인증 목적

    해양에서 생명안전 제공

    선박의 안전한 항해 제공

    해양과 내륙 운하에서 제품의 안전한 운송

    환경 보호 증진

    이것을 지키기 위해, RS는 국제회의와 코드의 요구들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연구에 근거하여 RS 규칙들을 개발하고 개선한다.

  • 3. RS의 주요 인증서비스

    고도의 숙련된 인력들과 세계 지사의 네트워크로 RS가 전 세계에 즉각적이고 신뢰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돕는다.

    1. 디자인기술 평가, 검사와 선박기계, 장비, 장치, 제품, 의장품과 재료, 냉동플랜트, Cargo 조작기어, 컨테이너뿐만 아니라 선박과 해안 설치물에 대한 서류, 승인서, 리포트를 발행
    2. 선박과 해안설치물의 톤수 측정
    3. 제회의 규정의 실행에 대한 기술적 관리와 주정부를 대신하여 국제회의에 관련 있는 승인서와 다른 서류를 발행
    4. 산업제품과 절차의 승인서
    5. 선박의 안전운행과 오염예방에 대한 국제관리 코드에 부합하기 위한 선박회사와 선박의 안전관리 시스템의 승인서
    6. 선박의 선급 변경에 대한 자료분석과 선주, 해양기구, 보험사와 부두 관리기관의 요구 하에 정보제출

    선박의 부두 통제 하에 있는 동안 해양기구와 부두 관리기관과의 협조

    모든 RS 활동들은 세계해양 위원회에서 설립된 안전한 항해의 높은 기준을 보장한다

KR

  • 1. KR의 정의 및 개요

    KR은 한국선급으로서 Korean Register of Shipping의 약자이며, 해상에서 인명 및 재산의 안전을 도모하고 조선, 해운 및 해양에 관한 기술진흥을 목적으로 하는 비영리 법인이다.

    1960년 6월 20일 사단법인 한국선급협회를 설립, 1975년 9월 1일 IACS(국제선급연합회) 준회원으로 가입하였다. 1983년 2월 24일 조달청 검증기관, 1984년 1월 14일 선박 및 선박용 물건 검정기관, 1985년 3월 30일 컨테이너의 UIC 승인 및 등록기관 으로 지정되었다.

    1987년 7월 1일 사단법인 한국선급으로 변경, 1988년 5월 31일 IACS 정회원으로 가입, 런던적하보험 선급약관에 등재되었다. 또한 1997년 2월 28일 산업자회사 한국선급엔지니어링(주)를 설립하였다. - 현재 규모로 본부이하로는 국내 15개 지부 및 15개 해외지부가 운영 중이다.

  • 2. KR의 주요서비스

    KR에서 제공하는 승인서비스는 제조법 승인, 형식승인, 설계승인, 품질제도승인이 있으며 각각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1. 제조법 승인 : 우리 선급의 선급 및 강선 규칙 2편 1장 102. 및 관련규정에 따라 재료 등에 대하여 제품 검사를 하기 전에 제품의 품질 균일성을 전제로 하여 미리 대표적인 제품에 대한 제조방법, 품질관리 및 제품에 관하여 이 기준에서 규정한 심사 및 승인시험을 하고 만족할 경우, 해당 제품의 제조방법이 규정에 적합하다는 것을 제조자에 대해서 증명하는 것
    2. 형식승인 : 재료 및 기기 등에 대하여 선박에 설치하기 전에 제품의 각 형식마다 미리 이 기준에서 규정한 자료심사 및 승인시험을 하고 만족할 경우 제품이 규정에 적합하다는 것을 제조자에 대해서 증명하는 것
    3. 설계승인 : 우리 선급의 선급 및 강선규칙 5편, 6편 및 9편과 기타의 선급 기술규칙의 각 규정에 따라 선박용 기기에 대하여 미리 요목, 구조, 치수 및 재료 등을 기재한 도면이 표준설계도면으로 적합하다는 것을 제조자에 대해서 증명하는 것
    4. 품질제도승인 : 구매자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제조자의 전반적인 품질보증능력을 이 기준에 따라 심사 및 평가를 하고 만족할 경우 제조자의 품질시스템이 규정에 적합하다고 승인하는 것

    이것을 지키기 위해, RS는 국제회의와 코드의 요구들뿐만 아니라 광범위한 연구에 근거하여 RS 규칙들을 개발하고 개선한다.

  • 3.KR 형식승인 대상 품목
  • 4.KR 설계승인 대상 품목

WPS

  • 각종 시설물 및 기기의 제작. 설치와 관련된 용접작업을 수행하기 전에는 용접작업 후의 품질과 사용상의 성능을 충분히 확보하기 위해서 반드시 관련 용접절차서를 작성하고 용접사의 기량을 검정할 필요가 있다.

    1.WPS(용접절차)

    예비 용접절차 시방서 용접절차 시험 용접절차 인정 기록서

    용접절차 시방서 생산용접

  • 2.용어
    1. Welding Procedure 용접절차서
    2. Preliminary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 (PWPS) 예비 용접절차 시방서
    3. Welding Procedure Specification (WPS) 용접절차 시방서
    4. Welding Procedure Test 용접절차 시험 (인정/확인 시험)
    5. Welding Procedure Qualification Test(PQ Test : 美) 용접절차 인정시험
    6. Welding Procedure Approval Record (WPAR) 용접절차 인정기록서
    7. Welding Procedure Qualification Test Record (PQR) 용접절차 인정시험 기록서
  • 3.범위

    용접절차 시방서(이하 WPS)는 용접작업 계획과 용접 중의 품질 관리에 필요한 사항을 제공하기 위해 필요하다. 용접은 품질시스템을 위한 규격에서 특수 공정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특수공정은 서면으로 된 절차 시방서에 따라 수행되어야 하는 것으로 규정되어 있다.

    용접절차의 인정을 위한 특별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응용규격의 필수요구 조건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요구조건이 없을 경우에는 계약 또는 발주단계에서 계약 당사자간의 합의에 따라 절차 인정 방법을 결정한다.

  • 4.준비사항

    모든 용접작업은 생산하기 전에 계획되어야 있어야 하며 용접계획은 모든 용접 이음들에 대한 WPS를 포함해야 한다. 시방서의 수준은 선택된 인정 방법과 상용되어야 하며 인정되기 전의 WPS는 예비 용접작업이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상세 내용을 제공해야 하며 용접업무와 관련된 모든 정보를 포함해야 하는데 WPS는 이음부들의 두께 범위외 모재 및 용가재들의 종류 범위를 포함할 수 있다.

    WPS와 별도로 제작자는 실제 생산에 사용할 상세 작업 지시서를 준비해도 무방하다. 그러나 작업 지시서는 제작자가 요구하지 않는다면 필수요건에 포함되지 않는다.

    만약 작업지시서를 준비하는 경우에는, 인정된 WPS에 기초하여 작성해야하며, 용접사가 직접 관리하는 용접절차의 모든 필수 변수들에 대한 값을 지정해야 한다. 지정 값들은 기계의 셋팅값들과 WPS상에 정의된 필수 및 부가 변수들이 잘 일치할 경우 기계들의 셋팅값들로 줄 수 있다. 모든 용접사들은 실제 생산용접 전에 인정되어야 한다.

NK

  • 1. NK인증의 필요성

    NK 는 일본해사협회에서 담당하고 있는 일본 선급인증이다. DNV, BV, CCS 및 한국의 KR과 마찬가지로 선박에 대한안전 및 운용을 위해서 반드시 선급 인증을 받아야 한다.

  • 2. NK인증 절차

    1) 선박, 구조물, 기구, 기계 등 관련된 규정, 규칙, 안내서 등과 그에 관련된 서류양식을 개발한다.

    2) 선박이 선급규정에 만족한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계획 및 그에 대한 시험에 대한 검토를 한다.

    3) 위에 언급한 규정, 규칙의 만족 시 클래스에 합당한 승인서를 교부받는다.

    4) 정기적인, 혹은 임시적인 승인서 갱신을 위한 조사를 하며 이는 승인받은 제품이나 부품이 승인받은 상태를 잘 유지하고 있는가를 점검한다.

  • 3. NK 인증 대상 제품군

    NK는 선급인증이다. 따라서 주요 대상 인증제품 군은 선박 자체가 된다. 그 외에 선박 자체에 탑재되는 기타제품 또한 선급 인증 대상에 포함 될 수 있다.

  • 4. NK 인증의 사후 관리

    NK 선박 인증을 통과하고 선급에 등록된 선박이 계속 선급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정하는 바에 따라 검사를 받고 유효한 상태로 유지되어 한다.

    1. - 정기검사, 중간검사, 연차검사
    2. - 프로펠러축검사
    3. - 입거검사
    4. - 보일러 검사
    5. - 계속 검사
    6. - 임시검사, 개조검사

GTT

  • 1. GTT(프랑스GTT선급)

    1) GTT개요

    GT(GAZ TRANSPORT)는 1963년 프 랑스의 조선소(CHANTIERS NAVALS DU TRAIT)에 의해 설립되어 LNG 선박건조에 선구자 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왔으며, 그동안의 운항 및 건조 경험을 통하여 문제점을 보완 및 특수장비를 제작 건조공정의 자동화로 품질이 크게 향상 되었다.

    2) GTT의 특징

    액화천연가스(LNG) 선박은 비등점이 약 -162℃인 LNG를 대량운송이 가능하도록 특별히 건조된 선박을 말하며, LNG의 해상수송을 위한 선박의 탱크는 여러 종류가 있다. 탱크의 종류를 크게 분류하면 멤브레인(Membrane) 방식과 독립 탱크 방식의 두 방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LNG 화물의 초저온성에 기인한 열신축 대책으로 주름이 잡힌 스테인리스강으로 된 멤브레인을 채용한 TECHIGAS 방식이며, 다른 하나는 열전도 및 신축성이 극히 적은 INVAR 합금의 특성을 이용한 평활한 멤브레인을 사용한 GAZ TRANSPORT 방식이다. 건조비용 절감과 재료의 신뢰성을 높이는 목적으로 방열재를 Glass 섬유가 들어있는 POLYURETHANE FOAM, 이차 격벽으로는 TRIPLEX을 사용한 공법이 특징이다.

  • 2. GTT(프랑스GTT선급) 해당규격

    멤브레인이 적용된 MARK Ⅲ LNG 선박에 대한 304L 스테인리스강에 대한 소재 규격, 시험방법, 허용결함기준 및 리페어 등에 관한 내용은 GTT M10132), GTT MH10133), MK Ⅲ 2784) 규격에서 규정하고 있다

  • 3. GTT(프랑스GTT선급)이 필요성

    LNG는 우리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그 사용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고, 그 수요에 따라 LNG선도 계속적으로 기술이 발전하고 수요량도 증가할 것이다. 수요증가에 따라 LNG 선박에 대한 예기치 못한 사고에 대해서도 안정성과 신뢰성이 확보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