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TF 16949

IATF 16949

  • 1. IATF 16949 개요

    IATF ( International Automotive Task Force ) 가 작성한 자동차 관련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 설계, 개발, 생산, 설치 및 서비스) 으로 유럽과 미국을 통합하는 글로벌 규격으로 탄생한 제도 IATF는 미국의 자동차 Big3사 ( 다임러 크라이슬러, GM, 포드 )와 유럽의 자동차사 ( 푸조, 르노, 폭스바겐, 피아트, BMW 등 ) 미국과 유럽의 자동차 협회 등이 참여하여 결성

  • 2. 경영시스템 모델
  • 3. 인증의 필요성 및 효과
    필요성 IATF 16949 인증 하나만으로 기존의 QS-9000, VDA6.1, AVSQ 와 같은 인증을 통합할 수 있어 전 세계 공급업자들은 많은 인증취득 추진으로 인한 시간 및 비용을 최소화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제공, IATF 16949 인증이 기존의 품질경영시스템 인증을 대표함으로써 장래 어떠한 고객과도 규격으로 인한 마찰을 피할 수 있어 공급업자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음.
    기대효과 - 대내외적인 기업 이미지 및 신뢰성 향상
    - 경영시스템 체계 확립을 통한 품질향상, 원가절감, 생산성 향상
    - 기술 개발의 토대 마련
    - 제품 및 공정 프로세스 개선 기회 마련
    - 국제 무역에서 신뢰도 확보
    - 품질개선을 위한 공급자의 자원 재분배
    - 공급자, 외주업체 간의 공통의 품질시스템적 접근과 일관성 유지
    - 자동차 관련 산업에서 유럽과 미국을 거래하는 기업의 단일심사로 고객 요구사항 충족
  • 4. IATF 16949 컨설팅 절차
  • 5. IATF 16949 컨설팅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