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O

AEO

  • 1. AEO 개요

    AEO는 ‘Authorized Economic Operator’의 약자로서 그대로 풀어쓰면 ‘종합인증 우수업체’를 뜻하는 거에요. 쉽게 얘기해서 국가로부터 공식 인증을 받은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업체란 뜻입니다.

    AEO는 화주, 관세사, 운송인, 창고업자, 선박, 항공사, 하역업자와 같은 물류주체들 중 세계관세기구(WCO)의 수출입 공급망(Supply Chain) 안전관리 기준 또는 이와 동등한 기준을 준수하여 자국 세관으로부터 공인 받은 업체를 의미합니다. 특히, AEO는 자국내에서 뿐만 아니라, 상호인정협약(MRA)을 맺은 해외 국가에서도 동등한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 2. AEO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대상
  • 3. AEO인증 혜택

    첫째. 무역거래의 조건

    최근 국제사회의 물류보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무역거래의 조건이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어요. 그래서 기존 거래조건 이행요구 이외에 AEO 기준을 거래요건으로 규정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죠. 그래서 AEO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업체의 경우 거래대상이나 무역활동의 범위가 좁아질 수 있거나 예상치 못한 불이익을 당할 수 있습니다.

    둘째. 수출경쟁력 제고

    수출기업 같은 경우 신속한 통관이 가장 큰 관심사인데요. 통관문제는 민간기업이 통제하기 힘든 부분이고, 현지법규나 제도에 대한 이해부족은 물론, 국가별 관세행정이나, 물류 인프라 환경도 차이가 있어 민간기업 혼자 스스로 해결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AEO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AEO는 관세청이 신뢰하고 국제사회가 인정하기 때문에 AEO를 통해서 무역장벽을 해소하고 수출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습니다.

    셋째. 다양한 기업 혜택

    AEO 업체는 국가로부터 AEO 기준 등을 공인 받은 신뢰 있는 업체이기 때문에 수출입 시 보다 신속하고 간편한 무역 절차를 보장 받을 수 있어요. 또한 AEO 시행국과 상호인정협정이 체결될 경우 AEO 업체들은 협정체결국가에서도 검사비율 감소 및 신속 통관 편의 등의 각종 혜택을 부여 받게 됩니다.

    결과적으로 국제 무역거래에 소요되는 리드타임과 각종 비용을 절감할 수 있게 됩니다.

  • 4. 적용대상

    우리나라 관세청에서는 ‘종합인증우수업체 공인 및 관리업무에 관한 고시’를 통해 다음과 같은 업체들을 AEO인증 대상으로 지정하고 있습니다

    관세청의 AEO 혜택 부여 원칙과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