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L9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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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TL9000 개요
Telecommunication Leader 9000의 약어
정보통신업계의 품질시스템 규격으로 QuEST Forum에서 제정
QuEST Forum
→ Quality Excellence for Suppliers of Telecommunications의 약어
→ 1996년 Bell Atlantic, BellSouth, Pacific Bell 및 Southwestern Bell이 발기 인이 되어 창설한 정보통신업체들의 모임(현재는 각국의 주요 인정기관과 인 증기관들도 주요 통신서비스 제공자/ 공급자들과 참여하고 있다.)
→ 전세계 통신산업의 서비스 제공자와 기기 공급자들 간의 협력과 대화의 장
→ 세계 각국 표준서들의 각기 다른 요구사항과 규격서간의 일체성을 추구하 고 이를 세계적으로 널리 확산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QuEST Forum에서 ISO 9001 규격을 바탕으로 1999년 4월 TL 9000 품질시스 템 요구사항과 1999년 11월 TL 9000 품질시스템 매트릭스 표준을 제정
TL 9000 은 시스템 요구사항을 정보통신산업 제품군의 성격에 따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분야로 나누어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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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필요성과 효과
- 1) 다양한 업계의 요구사항 통합
- 2) 다양한 요구사항 및 심사로 인한 문제(각기 다른 표준으로 인한 품질비용 및 영 업비용의 증가)의 감소 - 전 세계적으로 연간 100∼150억 달러에 이르는 품질 불량의 감소
- 3) 정의된 성과지표를 통해 공급자 성과자료의 보고 및 이용을 표준화
- 4) 고객과 공급자간 신뢰 증진
- 5) 산업성과 전반의 개선
- 6) 전반적인 비용 감소 및 효율성 증가
- 7) 하도급 계약자의 수행 개선 및 관리의 향상
- 8) 외부 심사 및 현장 방문의 효율적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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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TL9000 구성
ISO9000 요구사항을 바탕으로 정보통신 산업의 제품군(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에 적용되는 시스템 요소와 시스템의 효율성을 측정, 평가하는 매트릭스 요구사항을 포함하는 5개 계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1) BOOK ONE : TL9000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Handbook
TL9000 Handbook One 은 부록을 포함하여 4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ISO9000의 요구사항과 추가요구사항을 합하여 83개의 요구조항이 들어있다. 공통요구항목(Hardware/Software/Service)과 Hardware/Software, Hardware/Se rvice, Hardware, Software, Service에 대한 요구사항으로 구분되어 있다.
(1) Section 1 : Instruction(소개)
TL9000의 목적, 실행 시 이점, ISO9000과의 비교,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 등 소개
(2) Section 2 : Structure(구조)
ISO9000, TL9000 공통 요구사항(Common TL9000 Requirement), H(Hard ware), S(Software), V(Service) 각각의 특정 품질시스템 요구사항과 TL9000 공통 성과지표 (Common TL9000 Metrics), H/S/V 각각의 품질지수
(3) Section 3 : TL9000 Administration
TL9000 등록 절차, 자료기밀유지, 이행 절차, 공표, 인증/인정기구의 역할, 교육 훈련 등
(4) Section 4 : Quality System Requirements
공통요구항목(Hardware/Software/Service), Hardware/Software 추가요구항목, Hardware/Service 추가요구항목, Hardware 추가요구항목, Software 추가요구항목, Service 추가요구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외에 Appendix A (TL9000 인정기구에 대한 요구사항) / Appendix B (TL9000 인증조직에 대한 Code of Practice) / Appendix C (등록절차) / Appendix C (이행절차 및 심사일수) / Appendix F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에 대한 Guidance) / 용어정의로 구성되어 있다.
2) BOOK TWO : TL9000 품질시스템 Metrics Handbook
성과지표 보고방법 및 성과지표 계산공식을 포함한 12개의 성과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Hardware/Software/Service)과 Hardware/Software, Hardware/Service, Har dware, Software, Service 각각 요구되는 성과지표로 구성되어 있다.
(1) Section 1 : Introduction(소개)
Book One의 소개부분과 중복
(2) Section 2 : Structure(구조)
Book One의 구조와 중복, Metrics 보고 및 자료의 흐름
(3) Section 3 : Metrics 사용 및 책임
Metrics 사용원칙, 보고 및 책임
(4) Section 4 : Metrics 요구사항 일반
Metrics 보고 요구사항, 보고 주기 및 방법 등
(5) Section 5 : Common Metrics
문제점 보고서 건수(NPR : Number of Problem Reports)
문제점 보고서 해결 대응시간(FRT : Problem Report Fix Response Time)
해결대응 약속 기일 지연 (OFR : Overdue Problem Report Fix Responsiveness)
시스템 작동불능(SO : System Outage)
적기인도(OTD : On Time Delivery)
(6) Section 6 : Hardware Metrics
최소 년도 반송율(FYR : First Year Return Rate)
장기 반송율(LTR : Long-Term Return Rate)
(7) Section 7 : Software Metrics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품질(SWU : Software Update Quality)
배포적용 실패율(RAA : Release Application Absorts)
시정 패치 품질(CPQ : Corrective Patch Quality)
기능 패치 품질(FPQ : Feature Patch Quality)
(8) Section 8 : Service Metrics
서비스 품질 (SQ : Service Quality)
이 외에 Appendix B (TL9000 고객만족 성과지표 Guidance) / 용어정의(Glossary) / Bibliography (목록)
3) ISO9001과 TL9000 차이
- 1) 요구사항이 정보통신 업계에 적합하게 보다 특화되어 있음.
- 2) 계획에 보다 초점을 두고 있음. (품질기획, 프로젝트계획, 구성관리계획, 제품계획)
- 3) 고객만족, 품질개선 요구사항, 고객-공급자간 의사소통 등의 추가요구사항 포함
- 4)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모델 이용.
- 5) 성과지표 측정 및 조치를 취하기 위한 자료 이용을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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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추진 절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