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 20000

ISO 20000

  • 1. ISO 20000 인증제도 개요

    영국 상거래국이 수립한 ITIL ( IT Infrastructure Library ) 에 기반을 둔 IT 서비스 관리시스템 영국 표준인 BS 15000 이 1998년 제정되었으며 이를 ISO 에서 국제표준화하여 2005 년 12월 15일 발표한 IT 서비스관리(ITSM)가 국제표준인 ISO/IEC 20000 임.

    IT 서비스 관리규격인 ISO/IEC 20000 은 IT 서비스 관리체계를 운영하는 모든 기업에 적용 가능하며 전세계 IT 서비스 조직이 서비스 관리의 Best Practics 표준으로써 사용할 수 있도록 정의된 국제표준인증 효과적인 IT 서비스 관리는 한 순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체계적인 계획과 필요한 자원의 투입, 그리고 지속적인 실행과 검증을 통해 이루어짐.

  • 2. 경영시스템 모델
  • 3. 인증의 필요성 및 효과
    필요성 - IT 서비스 공급자가 기술보다는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요구하는 추세
    - ISO/IEC 20000 인증을 계약 조건으로 요구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외부 서비스 공급자는 이러한 인증을 경쟁업체와의 차별화 수단으로 이용하여 새로운 고객을 확보함.
    - 외부 서비스 공급자를 보다 효율적으로 선택하고 관리함.
    - IT 서비스의 비용과 서비스에 영향을 주는 효율성, 안정성 및 일관성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됨.
    - 인증 심사를 통해 서비스 관리 프로세스를 정기적으로 평가하여 효율성을 유지하거나 개선할 수 있음.
    - ISO/IEC 20000 은 ITSM 프로세스에 대한 최상의 업무처리 방식을 제시하는 IT Infrastructure Library ( ITIL ) 체제에 완벽하게 부합함.
    기대효과 - 제공하는 IT 서비스에 대한 국제인증을 통한 인지도 향상
    - ITSM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고객사에 대한 정보서비스 수준도 향상
    -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IT 서비스 관리체계 구축으로 고객만족도 강화
  • 4. ISO/IEC 20000 인증절차